소소한 팁

바리스타 자격증 필요한가요? + 바리스타에 대한 모든 것(하는 일, 연봉)

rir2 2020. 7. 2. 00:29
반응형

 

 바리스타에 대한 모든 것🌷

 

 

 

 

🙂  바리스타 자격증, 꼭 필요할까요?

 

 ::  답은 NO 입니다. 

 

 현장에서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는 분들도 정작 바리스타 자격증은 갖추지 않은 분들이 태반입니다. 굳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이론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실전에서 경험으로 배우는 것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접 창업을 한다거나 정말 커피에 관심이 있어서 또는 그 분야로 깊게 공부를 하고 싶다면 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바리스타 자격증 어디서 따야할까요? 

 

::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는 곳은 두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 바리스타 학원에 등록한다. 

 둘째, 독학으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공부한다. 

 

 1. 학원에 등록하게되면 아무래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고, 실기 시험 자체도 학원 내에서 치를 수 있게 되어 있어 좀 더 익숙한 환경에서 편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학원비, 재료비 등등으로 돈이 많이 나가겠죠. 

 

 2. 학원보다는 야매식으로 배우겠지만, 돈이 아깝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신 카페 사장님께서  '바리스타 자격증은 카페에서 일하면서 따는게 최고다, 학원가면 돈만 아깝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만큼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엄청난 스킬이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하면서 자격증을 준비해도 괜찮다는 겁니다.

 ❣️주의해야 할 점 : 사장을 잘 만나야 가게에서 일하면서 연습하도록 허락해줍니다. 간혹 대형 체인점에서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 바리스타는 무슨 일을 하나요? 

 

 :: 커피나 음료 등을 제조 및 판매 하는 일을 합니다. 바리스타로써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카페에서 일한다면 말그대로 서비스직입니다. 그리고 주 업무는 '청소' 입니다. 

 

 카페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대형 카페에서는 주로 교대 근무를 합니다. 오픈, 미들, 마감 이렇게 3교대로 나뉩니다. 

 

 오픈 : 가게 문을 열고 장사에 필요한 자재를 채우며 준비합니다. 보통 점심때가 피크 타임이기 때문에 그 전에 준비를 마쳐야합니다. 

 마감 : 저녁 타임 판매를 하고 서서히 문닫을 준비를 합니다. 머신 청소, 바닥 청소를 하고 포스 마감 및 정산도 합니다.

 미들은 오픈과 마감 사이에 출근하여 음료 판매 및 청소를 돕습니다. 미들이 제일 꿀이죠. 크게 책임지고 해야 할 일이 없으니까요.

 

 작은 카페는 주로 사장이 종일 붙어 있고 파트 타임 알바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써봐야 고작 4-6시간 정도. 간혹 장사가 잘 되는 곳은 직원을 써서 맡기기도 합니다. 일하기에 그닥 힘들지도 않고 괜찮지만 찾기가 어렵겠죠. 

 

 

 🙂 바리스타 연봉?

 

 :: 바리스타 연봉은 2000만원대 초반으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카페에서 일할 생각이면 몸은 힘들대로 힘들고 박봉이라는 현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집에 돈이 좀 있어서 본인이 직접 카페를 차리지 않는 한 개고생 각입니다. 왜냐하면 카페는 일단 거의 주 6일이 기본이며 월급제라 치고 최저시급도 못챙겨받는 곳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연차같은 건 꿈에도 못꾸죠. 그냥 노예처럼 일하러 나가야합니다. 그 일을 정말 사랑하지 않으면 정신병 걸리기 딱 좋습니다! 



 

🙂 어디서 일하는게 좋을까요?

 

 :: 카페에서 일한다 하면 정말이지 뜯어말리고 싶지만 굳이 굳이 추천한다면... 스타벅스에서 일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생각보다 알바로써도 쉽게 들어가기 힘든 곳이지만 다른 곳보다는 훨씬 대우도 괜찮고, 괜히 대형 체인이다, 대기업이다 하는 게 아니라는 걸 느끼게 될 겁니다. 힘들고 신경쓸 것도 많지만 그만큼 대우해줍니다. 물론 어디든 사람을 잘 만나야겠지만요. 

 

:: 카페를 창업할 생각이시라면 무조건 6개월 정도는 일해보고 차리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로 직접 일하는 것과 생각만 하는 것은 다릅니다. 생각보다 훨씬 힘들고 참기 힘든 일들이 많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는데 잠이 너무 와서 횡설수설 쓴거 같은데.... 결론은 커피를 정말 사랑하고 돈을 적게 벌어도 그 분야에 열정적으로 뛰어들고 싶다! 하시는 분들 제외하고는 카페는 그저 손님으로써 편안하게 즐기는 선에서 만족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반응형